본문 바로가기

인사쟁이 신변잡기

엑셀 막대그래프와 꺾은선그래프 같이 표시

요즘은 erp를 쓰지 않는 회사가 거의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능의 한계 때문에 데이터를 내려 받아 엑셀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엑셀을 많이 이용해서 분석을 하는 편인데요.

독자분들께 소개할 만한 쉬우면서도 유용한 엑셀 팁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 옛날에 차트 그리면서 막대그래프와 꺾은선 그래프를 하나의 차트에 표시하지 못해서 쩔쩔 매던 기억이 나서 오늘은 그것을 소개드려볼까 합니다.

참고로 이 글은 엑셀2007 버전입니다.

먼저 간단하게 테이블(표)를 하나 작성합니다.

차트를 그리기 위해서 차트를 그릴 영역을 선택한 다음 <삽입>-><차트>-><꺾은선그래프>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꺽은선그래프가 생성이 됩니다.

그런 다음에 막대그래프를 생성시켜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막대그래프로 넣을 데이터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매출 정도로 하면 되겠네요.

막대그래프를 추가하기위해 아래와 같이 차트를 오른 클릭 -> 데이터선택을 해 줍니다.

그런 다음에 아래의 데이터 원본 선택 창에서 추가 버튼을 눌러 주고 계열 편집 창이 뜨면 계열 이름에는 "매출"이라고 적힌 셀을 선택하고 계열 값에는 매출 숫자 영역 전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랬더니...

어럽쇼... 이런 모양이 되어 버렸네요. 이것은 매출액 숫자 단위와 배, 사과의 매출수량 단위 차이가 너무 커서 발생한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두 데이터가 참조하는 숫자단위가 달라야 하는데, 이를 위해 왼쪽 축이 아닌 오른쪽에 보조축을 생성시켜서 매출데이터가 보조축을 참조하도록 하면 됩니다.

먼저 녹색의 꺽은 선을 오른 클릭 -> 데이터계열서식을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데이터계열 지정을 보조 축으로 바꿔주면 그래프가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이렇게 보니까 그래프가 너무 난잡해 보입니다. 여기서 매출 그래프를 막대로 바꾸겠습니다.

방법은 매출그래프를 오른 클릭 -> 계열 차트 종류 변경 입니다. 세로 막대로 바꿔보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래와 같은 막대그래프+꺾은선그래프의 차트가 만들어집니다.

혹시 사과와 배의 꺽은선이 변동이 너무 심하게 보인다고 느껴지시면 왼쪽 축 부분을 오른 클릭->축 서식으로 들어가서 눈금 값의 최소, 최대치를 조정해 주면 됩니다.

내용은 길지만 실제로 해 보시면 5분 만에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이 차트를 읽고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면 더 유능한 직원이 되겠지요. 예를 들면 "배의 판매 수량이 늘어날 때 매출이 늘고, 사과 판매수량은 대체로 상관이 없다." 이 정도 일까요?

사실 이 부분은 엑셀로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분석도구인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이용하면 검증을 할 수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