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쟁이 신변잡기

엑셀로 워터폴 차트(폭포 차트) 그리기

 

 

워터폴(폭포) 차트는 특정 항목의 증감을 분석할 때, 세부적인 항목이 어떻게 변화해서 전체 결과를 가져왔는 지 분석하기에 유용한 차트입니다.

한국 기업에서는 잘 모르겠는데, 외국계 기업에서 근무할 때 프리젠테이션에서 자주 사용하던 차트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2019년도 당기순이익이 2018년도에 비해 증가 또는 감소하였다면, 당기순이익을 구성하고 있는 각 항목들, 매출, 매출원가, 판관비, 영업외비용 등이 전년 대비 어떻게 증가 또는 감소하였는지를 나타내어 당기순이익 전체 변화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보여 주는 차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매출을 분석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한데, 전년 대비 매달 매출이 어떤 식으로 증감했는지 분석할 수도 있고, 매출을 구성하고 있는 세부 항목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시각화 해 주는 차트가 바로 워터폴(폭포) 차트입니다.

하지만, 꽤 유용한 차트임에도, 2016 버전 이전의 엑셀에는 이 기능이 없습니다. 따라서, 수작업을 통해서 구현할 수 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엑셀 2016 이후 버전이 없는 분들을 위해 수작업으로 워터폴 차트를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예제로 간단하게 그려본 제주지역 매출 변화 분석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면 전기 제주지역 매출은 1,000 이었는데, 당기에는 1,450 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그 이유를 살펴보니, 서귀포시 매출이 전년 대비 300 증가하고, 제주시 매출이 400 증가하였으며, 기타지역에서는 매출이 250 감소하였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이 그래프를 구현하는 순서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임의의 숫자로 테이블을 만듭니다.

 

 

C5 셀에는 전기(2018년) 매출이 들어가고, C9 셀에는 당기(2019년) 매출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F열에는 전기의 제주도 각 지역의 매출을 기입하고, G열에는 당기의 매출을 기입합니다. 증감은 당연히 당기에서 전기의 숫자를 빼서 구합니다.

색을 넣은 부분은 이 부분을 그래프로 구현하기 위해 구별이 용이하게 해 놓은 것입니다.

다음은 증가 감소 부분에 들어갈 숫자를 넣습니다.

워터폴 그래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누적세로막대 그래프를 사용하여야 하는데, 막대그래프로는 감소를 음수로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둘 다 양수로 나타나게끔 해야 합니다. 따라서, if 함수를 이용하여 음수인 경우에는 감소 열에, 양수인 경우에는 증가 열에 표시되게끔 수식을 넣어 줍니다.

 

 

그리고 금액 부분에 들어갈 수식이 중요한데, 여기는 아래와 같이 수식을 넣어 줍니다.

 

 

누적막대그래프를 이용해 위의 테이블을 구현한 다음 금액 부분은 전기와 당기를 제외하고는 투명하게 만들어 증감 부분만 표시되게 하기 위해서라고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는 B4:E9 까지의 영역을 선택해서 누적세로막대그래프를 구현합니다.

 

 

그리고는 지울 그래프 부분을 하나씩 오른 클릭하여 데이터 요소 서식을 고른 다음 색을 투명으로 바꿔줍니다.

 

 

방법은 2가지입니다. 금액 부분 전체를 선택해서 한번에 바꾼 다음, 전기와 당기만 나중에 색을 입혀도 되고, 항목 수가 적은 경우에는 위의 방법처럼 해도 됩니다.

마찬가지로 당기와 전기의 그래프를 다른 색으로 선택해서 시인성을 높여 줍니다. 그리고 범례의 금액 부분을 클릭해서 지워 줍니다.

 

 

그 다음에는 그래프를 선택해서 데이터 레이블 추가를 해 줍니다. 주의할 점은 막대그래프를 하나씩 선택해서 작업을 하는 것이 낫다는 점입니다. 아니면 표시되지 말아야 할 레이블까지 표시되기 때문에 하나씩 다 지워야 합니다.

 

 

드디어 차트가 완성되었습니다. 전기에 매출이 1,000이었는데, 서귀포에서 300이 늘고, 제주에서 400이 늘고 기타 지역에서 250이 감소해서 당기 매출이 1,450이 되었다는 것이 차트로 한 눈에 드러납니다.

워터폴 차트는 아직 한국 회사에서는 많이 쓰이고 있지 않는 것 같던데, 알아 두시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