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쟁이 신변잡기

파이어족, 조기 은퇴 후 5년의 경험 (펌글/번역)

요즘 필자는 파이어족으로서의 삶에 대해 공부하는 중입니다. 그리고는 생각합니다. 내가 만약 이십 년 만 일찍 이런 사고 방식을 접했다면, 아마 내 삶은 많이 달라졌을 것이다...

필자가 블로그에 파이어족을 소개하는 이유도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아직 다른 길을 선택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 분들이 이 글을 보고 조금의 영감이라도 얻길 바라는 마음에서 말입니다.

이전에 쓴 글에서 소개했듯, 파이어족은 30대 후반이나 40대 초반에 경제적 자유를 획득하고 은퇴한 후 이후에는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사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 드릴 글은 이렇게 은퇴한 후 5년 동안 파이어족으로 살아 본 사람이 쓴 일종의 경험담입니다.

레딧이라는 사이트에 공유되었던 글로, 비록 2년 전에 작성된 글이긴 하지만 파이어족을 꿈꾸는 분들에게 어느 정도 길잡이가 될 만한 글이라 생각됩니다.

<원문 보러가기>

2reddit.com/r/financialindependence/comments/7ggla6/my_experience_of_fire_five_years_in/

불러오는 중입니다...

<번역>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한편으로는 경제적 자유를 획득하는 길 위에 선 사람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다른 한편으로는 다른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 지 궁금해서 이기도 합니다.

나는 40대 이며, 미국의 대도시에 살고 있습니다. 결혼은 하지 않았고, 아이도 없습니다.

나는 5년 전에 일을 그만두었습니다. 이후의 경험은 대체로 좋지만, 다소 복합적입니다.

좋은 점:

- 만약 15년 전에 누군가 나에게 어떤 삶을 살고 싶냐고 물었다면, 나는 아마 내가 현재 살고 있는 삶을 묘사했을 것입니다. 나는 내 열정과 다른 건전한 추구들에 몰입하여 내 시간을 쓰고 있으며, 세계를 폭넓게 여행하고 있고, 내가 항상 하고 싶어 했던 일들 대부분을 해 봤으며,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 진정한 삶을 사는 것. 어떤 이들은 내가 좀 (중년의 나이에 결혼도 안 했고, 아이도 없는) 괴짜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습니다 - 나는 타인이 만들어 놓은 틀에 맞추기 위해 애쓰지 않습니다. 수년 동안 나는 직장상사들과 여자친구, 같은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 모임 등에서 존중받기 위해 속임수를 쓰고 있었습니다. 더 이상은 아닙니다. 당신의 고용주나 당신의 여자친구는 당신이 어떤 것이기를 원합니다. 당신의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이 태어난 공동체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 모두는 당신이 어떤 것이기를 원합니다 - 그리고 종종 그들 생각에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 것이라고 믿는 길로 당신을 떠밉니다. 어찌 됐건, 내가 고용되어 있을 때, 나는 내가 완전하게 진정한 삶이라고 믿지 않는 그런 삶을 살라는 압박을 고용주로부터 받았습니다. 경제적 자유는 내가 - 어떤 조직이나 사람에 의존하지 않고 - 그렇게 할 지 말 지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의미합니다.

- 금전적으로 쫓기지 않는 마음의 평화. 나는 실질적으로 금전적 제약이 없습니다. 나는 무한대로 돈을 가지고 있진 않지만, 내가 원하는 것을 하기에 충분한 것 이상의 돈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일하지 않아도 생기는 지속적인 수입(채권의 이자, 배당금, 임대수익)을 좋아합니다. 증권은 쉬우며, 조기 은퇴는 관리자가 있습니다. 나는 아마 한달에 열 시간 정도는 의사 결정이나 문서에 서명하거나 전화 통화를 하거나 하는 일에 써야 합니다. 거의 모든 일은 노트북과 전화, 그리고 한번씩 공증인 방문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더 많은 돈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것이라는 환상에서의 자유를 포함하여 경제적 자립과 함께 오는 선명함. 저 역시 한때 더 많은 돈을 가지면 내 삶이 급격히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지금 나는 내가 필요한 것 보다 많은 돈을 가지고 있는데, 경제적 자유는 내 삶의 일부 영역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긴하였지만, 오히려 내게 가장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서는 영향이 거의 없다는 인식을 명확히 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1. 건강: 돈은 모든 사람들에게 필연적으로 찾아 오는 신체적, 정신적 약화를 포함해 건강의 위협들을 제거해 주지 못합니다. 반면, 경제적 자유는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영혼을 부수는 관료주의와 사람들에게서 나를 자유롭게 합니다. 또한 나는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효과적으로 추구할 수 있는 무한대의 시간과 돈이 있습니다.
  2. 가족과 친우들과의 대인 관계: 건강을 별개로 치면, 나에게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양질의 풍부하고 의미있는 관계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돈이 비록 복잡하고 어느 정도 중요한 낭만적 관계에 영향을 주긴 하지만, 내 사람의 가장 중요한 관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3. 의미있는 활동들- 내가 관심있는 사람들을 돕는 것. 타인을 위한 선행 - 때때로 이방인에 대해서도. 보다 나은 삶이 되도록 매일 열심히 일하는 것. 나의 가치와 일치하는 삶을 지속적으로 사는 것.

나쁜 점:

- 기만: 내 삶에 있어 절반의 사람들은 내가 경제적 자유를 획득한 것과 얼마나 많이 여행하는지 모릅니다. 내가 한달 정도 여행을 떠난 동안에도 그들은 내가 여전히 도시에 있는데 오랫 동안 못 봤다고 여기거나 내가 일 때문에 여행을 간 것으로 추측합니다. 나는 효과적으로 그들을 기만하고 있습니다. 일에 대해서 물을 때면 저는 모호하거나 신중하게 답합니다. 왜냐하면 나는 개인적인 성향의 사람입니다. 나는 부러움, 적개심, 단정 같은 것들을 경계합니다. 내가 부자라는 것을 다른 사람이 알아서 좋을 것이 없습니다. 내 평생의 친구 대부분은 압니다. 최근 사귄 친구들도 몇 몇은 알지만, 그 수는 적습니다. 어떤 이는 의심하지만, 그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지는 않습니다. 기만은 나에게 스트레스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사람들과 터 놓고 살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 외로움: 세계를 여행하거나 내가 하고 싶을 때 그 일을 하는 것은 외롭습니다. 내 친구들 대부분은 다양한 이유(가족, 일, 돈, 건강) 때문에 내 모험에 동참해 주지 못합니다. 그래서 저는 혼자 갑니다 - 때때로 한번에 몇달씩. 나는 떠나 있을 때 가끔 외로움을 느낍니다. 그리고 집에 있을 때도 마찬가지로 가끔 외로움을 느낍니다. 나는 일을 하지 않습니다. 이는 나의 오랜 동료들과의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내 친구들은 대부분 결혼하고 아이가 있어 심지어 주말에조차 어울리기 쉽지 않습니다. 나는 내가 하는 일이나 자원 봉사, 여행 등을 통해 인간 관계를 추구하지만 몇 년 동안이나 알고 지낸 사람들과 같지는 않습니다.

- 체계적 삶이나 목적의 결여: 경제적 자유를 획득하면 체계적으로 잘 짜여진 삶을 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삶이 무질서 해 질 수 있으며, 이 때문에 나는 내 일상에 체계를 부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나는 여행을 계획하고, 수업을 듣고 많은 운동을 합니다. 친구들과 사회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체계를 만드는 일은 매우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나는 때때로 게을러 지고 몇 일을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지내기도 합니다. 나아가 경력을 쌓지 않고 혼자 살아 가는 것은 미래를 불확실하게 만듭니다. 나는 20년 후 내가 어떻게 되어 있을 지 상상할 수 없습니다. 만약 내가 아이가 있다면 나는 그들이 자라서 그들의 아이를 가졌을 때 그들과 나의 관계를 상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력을 쌓는다면 앞을 내다보고 경력 경로를 계획하고 목표를 설정할 것입니다.  나는 여러 직업을 가졌지만 그 중 어느 것도 천직이 아니었습니다. 내 일생의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경제적으로 완전히 자유로워지는 것이었습니다. 좋아요, 나는 거기까지 왔고, 내가 원하던 삶을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에게는 장기적인 목표가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처럼 나도 목표가 필요하고, 그래서 나는 볼리비아나 싱가포르를 탐험하는 것 같은 작은 목표들을 세우지만, 여전히 장기적인 목표는 없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복합적입니다. 지금 나의 초점은 사회적 네트워크와 상호작용을 늘이고 장기 목표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나는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는 이들에게 열정과 취미, 건강, 그리고 관계를 함께 유지하고 개발하라고 독려합니다. 그들이 목표에 도달했을 때, 이런 요소들은 당신의 경제적 자유만큼이나 중요할 것입니다.


<위 글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