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1대 총선

사전투표 조작 의혹과 이상한 출구조사 결과

최근 사전투표 관련 논란이 이어지고 있어 필자도 주말을 이용해 중앙선관위 통계 포털에서 사전투표와 선거당일 투표 결과를 한번 비교해 봤습니다.

그 결과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사전투표에서 확실히 논란이 될 만한 유의성이 보였습니다만 필자의 수준으로는 이것이 어떤 조작의 흔적인지는 알기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작업을 하다보니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이 있어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선거당일투표 결과와 방송3사 출구조사 예측치 비교였습니다.

먼저 방송 3사의 출구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범위로 발표를 할 때는 중간 값을 기준으로 보면 됩니다.

따라서, KBS 여론조사는 167석, 비례대표 19석 정도를 빼면 지역구에서 148석을 얻는다는 출구조사 결과입니다.

마찬가지로 MBC는 162석, 비례대표 19석 정도를 빼면 지역구 143석 입니다. 동일하게 계산해서 SBS는 약 147석 정도를 가져가서 과반을 확보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통합당은 마찬가지로 계산했을 때 지역구에서 100석, 106석, 100석이 나옵니다.

물론 최종 결과는 이 예측치도 마저도 뛰어넘어 민주당이 지역구 의석  163석에 확보해, 총선 출구조사는 맞지 않는다는 속설을 다시 한번 입증하였습니다.

하지만 필자가 의문을 가진 점은 이것이 아닙니다.

이번 출구조사의 결과과 당일 투표 결과와 어이 없을 정도로 맞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아시다시피, 출구조사에는 사전투표 결과가 반영되지 않고 선거 당일 투표한 사람들의 표심만 반영합니다.

그러므로 출구조사 결과가 정확했는지 여부는 선거결과를 놓고 볼 것이 아니고, 선거당일 투표 결과와 비교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번 총선 출구조사 결과는 선거당일 투표결과와 맞지 않고 오히려 최종 선거 결과를 맞혀 버리는 신들린 예측을 한 지역구들이 속출하여 사전투표 조작의 의혹을 증폭시키는데 일조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이번 출구조사가 당일투표결과와 얼마나 일치하였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253개 지역구의 선거 당일 투표 결과를 전부 분석해 봤습니다.

각 정당 별로 당일 투표결과 1표라도 더 많이 이긴 지역구를 비교해 봤더니 247개 지역구에서 민주당이 표를 더 많이 얻은 지역구가 123곳, 통합당이 이긴 곳이 124곳으로 나왔습니다. (무소속과 타 정당 당선 지역 6곳을 제외한 247개 지역구)

당일투표결과는 최종득표에서 사전투표(관내/외, 부재자포함) 득표를 차감하여 구함

그런데 이상하게도 출구조사 결과와 선거당일 투표 결과를 비교했을 때 선거당일투표에서 통합당이 앞선 지역에서 민주당이 앞서는 것으로 조사된 출구조사는 32곳에 달하는데, 반대의 경우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통계적으로 이렇게 나타난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 필자는 통계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랜덤 샘플링에서 모든 지역구에 걸쳐 이렇게 한 쪽으로만 완벽하게 유리하게 나타나는 것이 과연 가능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특히 부산 남구을 지역구 같은 경우에는 당일 투표에서 민주당 박재호 후보가 45% 통합당 이언주 후보가 53%의 득표율로 상당한 차이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출구조사는 50.7%와 48.8%로 박재호 후보가 박빙의 차이로 이기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당일 득표율은 계산 편의상 무효표를 감안하지 않았으므로 실제 차이는 위의 8% 차이보다 큼)

그런데 실제 최종 결과는 출구조사 결과와 유사하게 박재호 후보가 50.5%로 48.7% 득표를 한 이언주 후보를 누르고 승리하였습니다.

비단 이 지역 만이 아니고 민주당 허종식, 통합당 전희경 후보가 출마한 인천 동구미추홀 갑 지역에서도 유사한 일이 있었습니다. (아래 표 참조)

천안병 지역에서도 유사한 일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출구조사가 맞춰야 할 당일 득표율은 못 맞추고 최종결과를 맞춰 버리는 곳이 자꾸 나오니까 음모론을 만드는 사람들의 좋은 먹이가 되고 있습니다.

필자는 진보도 보수도 아니지만, 우리가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은 있다고 믿는 사람입니다.

이런 의혹들이 하나 둘 해명이 되어야 지금 돌고 있는 사전투표 조작 여론도 사그라들 것이라고 믿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