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쟁이 신변잡기

엑셀, 조건부 서식으로 막대 그래프 표시

오늘은 간편하지만 매우 편리한 시각화 팁을 하나 공유하고자 합니다.

바로 조건부 서식을 활용한 목표 달성률(진도율) 시각화 입니다.

영업팀 조직 같은 경우에는 개인별로 월 목표를 부여하고 월 중에 수시로 진도율을 체크합니다.

보통 ERP에서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만, 자체 ERP가 없거나 다른 용도로 활용하고자 할 때는 엑셀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바로 조건부 서식을 활용한 시각화 방법인데요.

아래의 테이블은 예시로 어느 회사 영업3팀의 개인별 5월 매출 실적을 나타낸 것입니다.

5월 20일 현재 개인별 목표 달성률(진도율)을 %로 표시한 내용인데, 진도율 셀을 보시면 각 셀마다 진도율 만큼 채우기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세부 숫자를 보지 않더라도 가로막대그래프만 보면 현재 누가 부진하고 누가 잘 하고 있는 지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타내는 것은 엑셀에서 조건부 서식만 잘 활용하면 간단하게 구현 가능합니다.

먼저 조건부서식을 적용할 구간(C8:C14)을 선택한 다음 홈->조건부서식->새규칙을 클릭합니다. 그리고는 아래와 같이 "▶셀 값을 기준으로 모든 셀의 서식 지정" 을 선택하고 서식스타일을 "데이터 막대"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그 아래 막대의 종류를 백분율로 바꾸고 최소값을 0, 최대값을 100로 기입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확인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만약 여기서 전체 진도율 보다 낮은 사람의 숫자는 다르게 표시되게 하고 싶다고 생각하신다면, 규칙관리-> 새규칙을 추가해서 평균이하의 숫자는 다른 색깔로 나타나게끔 바꿀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보다 강력한 시인성을 부여할 수 있겠죠.

감사합니다.